기획연재재택근무에 필요한 툴은 뭐가 있을까?
2022-02-23
  • #Direct Cloud
  • #재택근무
  • #원격근무
  • #재택근무장점

2019년 발발한 코로나가 2022년인 지금도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갈수록 늘어가는 코로나 확진자 수에 한국은 물론 전세계에서 재택/원격 근무를 하기 시작했는데요.


재택근무의 메리트는 무엇인지, 그리고 재택근무를 하기 위해서 어떤 툴들이 필요한지,

다이렉트 클라우드에서 살펴보았습니다.


 
 01 재택 근무의 메리트


재택근무의 메리트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도입하기 전에, 이러한 메리트를 잘 파악하고 시행한다면 재택근무의 효과를 한층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클라우드에서는 이번 칼럼에서 다양한 재택근무의 메리트 중에서 네 가지로 추려보았습니다.


① 비용 경감

재택근무를 도입한 기업은 사무실로 출근하는 사원이 줄기 때문에

줄어든 인원수만큼 책상이나 의자가 필요 없어지고, 자리나 회의실 역시 필요 없기 때문에 비용이 경감됩니다.

또한 줄어든 출근 인원으로 넓은 면적의 사무실이 필요 없어지거나

혹은 공유 오피스 등으로 이전하는 등으로 전기세 같은 공과금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재택으로 대부분의 업무를 컴퓨터로 진행하기 때문에 프린터나 복사기기 등의 대여/구매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② 통근이 없어 생산성 Up

직장을 고를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통근입니다

출퇴근 시간이 길면, 시간을 빼앗기는 것에, 출퇴근만으로도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그러나, 재택근무를 하게 되면 시간도 아낄 수 있고, 출퇴근으로 인한 수면부족 과 스트레스가 해결되어 

업무 할 때 좋은 컨디션으로 임할 수 있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③ 인재확보에 효과적

재택근무를 도입한 기업은 인재를 확보할 때에도 효과적입니다.

출퇴근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인재의 거주지에 구애 받지 않고, 전국, 전세계 어디에서든 훌륭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육아나 간호 등의 사정으로 퇴직을 고민하고 있는 직원에게 재택근무는 아주 좋은 제도로,

능력 있는 임직원의 퇴직을 막을 수 있습니다.


④ 유사 시에도 업무 가능

요즘과 같은 코로나로 인한 거리두기 외에도 재해가 발생했을 때 등 재난 상황에도,

 재택근무를 도입한다면 회사에 출근할 수 없는 상황에도 업무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긴급사태 시에도 보다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02 재택근무 도입 시 필요한 툴

그렇다면, 재택근무를 도입하기 위해 필요한 툴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필요한 툴 역시 다양하고 많이 있는데, 다이렉트 클라우드에서는 그 중에서 6가지로 추려보았습니다.

 

① Web/온라인 회의

재택근무를 시작하면, 임직원이 모두 각양각색의 장소에서 업무하기 때문에 온라인 회의 툴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재택근무를 하면 상사나 동료와의 소통이 줄기 때문에, 이미 많은 기업에서 얼굴을 보면서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회의툴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기업에 특화된 지란지교테크의 OfficeCall 바로가기


② 비즈니스 채팅

메일이나 전화만으로는 업무를 볼 때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빠르고 쉽게 연락할 수 있는 채팅 툴 역시 재택근무의 필수적입니다.

메일은 형식을 신경 써서 작성 해야 하니 시간이 걸리고, 전화는 상대방이 전화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 등 

간단하게 확인만 하면 되는 일이 발생할 경우 비즈니스 채팅 툴을 이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기업에 특화된 지란지교테크의 OfficeMessenger 바로가기


③ 클라우드 스토리지

각자 다른 장소에서 근무를 하면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기 어렵습니다.

이를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클라우드 스토리지입니다.

업무에 필요한 자료를 데이터화하여 업로드하는 것만으로 쉽고 빠르게 자료를 공유할 수 있고

외부에 있을 때 역시 간단하게 원하는 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페이퍼리스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④ 근태관리

재택근무를 하여도 업무 시작/종료 시간이나, 휴가, 잔업 등 근태관리가 필요합니다.

근태관리 툴을 이용하면, 근무현황을 파악할 수 있어 근태관리를 확실하게 할 수 있습니다.


⑤ 프로젝트/테스크 관리

재택근무를 하면 한 명 한 명의 작업 진행도를 일일이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프로젝트/테스크 관리 툴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툴을 이용하면, 작업의 진행도를 파악할 수 있어 진행이 늦어지는 등 문제가 생겼을 때 

파악하기 쉽고, 팀 간 협업할 때에도 업무 진행이 수월 해집니다.


⑥ 보안대책 소프트웨어

재택근무를 도입하지 않아도 보안대책은 당연히 필수 요소입니다. 그러나 재택근무를 도입하면 더더욱 고도한 보안이 필요합니다

바이러스 대책 소프트는 물론, 안전한 네트워크 접속을 위한 VPN서비스나

 PC의 도난이나 분실에 대비한 비밀번호 잠금 등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내부와 외부의 위협에 대한 대책이 필수적입니다.



03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DirectCloud!



DirectCloud는 사내외 상관없이, 파일 공유가 가능하며 기업에 특화된 프리미엄 클라우드 스토리지입니다.

IP주소 제한, 디바이스 인증, 조작 로그 관리 등 특히 재택근무 환경 속에서도 보안 리스크를 확실하게 책임져주는 다양한 보안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파일의 오발송 등을 방지해주는 공유 링크, 워크플로우 기능 등 업무에 실수를 줄여주는 유용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재택근무 도입의 메리트와 도입에 필요한 툴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하게 업무를 볼 수 있게 도와주는 기업 맞춤형 클라우드 스토리지 DirectCloud로 재택근무의 효율을 높여보세요.



 

업무의 효율을 높여주는 프리미엄 클라우드 스토리지

Direct Cloud 함께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고객센터로 전화로 주시면 친절히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고객센터 02-6051-1065


TOP